Monster Hunter: World

Monster Hunter: World

Not enough ratings
가드 넉백에 대한 이해
By VyLet
랜스의 완성도를 높이고 싶은 중~상급자를 위한 운영 이론 중심의 가이드입니다. 몬스터의 특정 공격을 어떻게 막아야 좋을지 고민하시는 분, 넉백 개념이 어렵게 느껴지는 분, 가드 무기는 처음인 고인물 헌터에게 추천합니다. 다양한 시각적 자료를 포함하여 최대한 이해가 쉽게 작성하였습니다.
   
Award
Favorite
Favorited
Unfavorite
머리말
완성형 플레이스타일을 위해서는 몬스터의 패턴과 나의 상황에 맞추어 유동적으로 대응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그 시작은 각각의 가드에 대한 이해입니다. 이번 가이드에서는 가드 넉백의 개념과 가드 넉백을 유리하게 이용하는 방법을 집중 조명합니다. 어떤 가드 기술들이 있는지는 알지만 왜 밀려나가는지, 특정 상황에서 어떤 가드를 사용할지 모르는 분들께 이정표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랜스 찍먹을 원하는 고인물 헌터의 경우, 약한 무기와 방어구를 들고 일반 몬스터들을 잡아보며 차근차근 조작의 기초부터 쌓아보세요. 가드에 대한 이해 없이 강력한 몬스터부터 시도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2024. 04. 28 최초 게시)
가드 심화 이론
가드의 본질적인 원리에 대하여 간단하게 알아봅시다.
※이 문단의 예시는 순전히 이해를 돕기 위한 것이며, 실제 게임 내 데이터와 상이합니다!

가드 넉백의 정의를 설명하기 앞서 예시를 하나 들어보겠습니다.

일반 가드와 가드 대시의 '넉백 저항'이 각각 30, 40이라고 가정해보겠습니다.
  • 위력 20의 공격 : 두 가드 모두 안정적으로 막습니다.
  • 위력 35의 공격 : 일반 가드는 뒤로 밀려나고, 가드 대시는 안정적으로 막습니다.
  • 위력 50의 공격 : 두 가드 모두 뒤로 밀려납니다.
이것을 표로 다시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공격 위력
    일반 가드
    가드 대시
    20
    안정적
    안정적
    35
    밀려남
    안정적
    50
    밀려남
    밀려남

가드 넉백이란?
안정적으로 가드할 수 있는 수준의 공격보다 강력한 공격을 막으면 뒤로 밀려나게 되는데,
이것을 "가드 넉백"이라고 합니다. (위에서 예시로 든 '공격 위력'과 동일한 개념!)
가드 넉백은 들어오는 공격의 위력에 따라 소, 중, 대로 나뉩니다.
  • 넉백 [소] : 딜레이, 밀림 없이 안정적으로 가드합니다.
  • 넉백 [중] : 일부 가드는 밀려나지만, 특정 가드를 사용하면 덜 밀리거나 딜레이가 적습니다.
  • 넉백 [대] : 모든 가드가 예외 없이 제약을 받습니다.



질문 있어요!
그럼 가드 넉백을 최대한 줄이는 게 중요하겠네요?
맞습니다! 가드 넉백을 줄이기 위해서는 두 가지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자체 넉백 저항이 높은 기술을 사용한다.
    랜스는 가드 무기군 중에서도 독보적으로 다양한 가드 파생기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들 중에서도 특별히 넉백에 대한 저항력이 좋은 기술들이 몇 가지 존재하므로, 전투 중에 적절히 활용하면 원활한 수렵이 가능합니다. (흔히 잘 알려진 것이 바로 가드 대시!)

  2. 넉백 저항을 높여줄 수 있는 방안을 찾는다.
    모든 가드 기술들을 더 강하게 만들면 높은 넉백의 공격도 잘 막을 수 있지 않을까요?
    정확합니다! 대표적인 방안으로 가드 성능 스킬을 꼽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 방법들로도 극복하기 어려운 수준의 가드 넉백은 종결급 몬스터에게서 주로 나타납니다.


왜 넉백 저항이라고 하시나요? 가드 성능이 좋다고 해야 맞지 않나요?
엄밀히 말하면 가드 성능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다시 위의 표로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가드 대시는 위력 35의 공격을 안정적으로 막아낼 수 있지만 체력을 조금 소모합니다.
넉백을 무시하는 것이지, 위력 20의 공격을 막을 때처럼 대미지까지 완벽하게 막아주지는 못합니다.
(= 자체 넉백 저항이 높은 것이지, '가드 성능'이 높다고는 할 수 없음)

따라서 종결급 몬스터들의 공격들은 완벽하게 막아내더라도 헌터의 피를 야금야금 앗아가며,
회복 커스텀 강화가 없다면 극심한 스트레스로 가득한 소모전이 됩니다.
마스터 랭크 후반부에 들어서면 어떤 가드를 사용하더라도 대미지를 받아가며 탱킹을 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따라서 체력/스태미나 소모를 최대한 줄이거나, 가드 넉백을 나에게 유리하게 이용하는 방법을 연구할 필요가 있습니다.



보다 상세하고 포괄적인 이론은 이쪽을 참고해주세요.
이 가이드에서의 "넉백 저항"은 아래 링크글의 "가드 역치"와 같습니다!
[인벤] 가드의 메카니즘 [www.inven.co.kr]
가드 넉백 한눈에 보기
각각의 가드에 따른 넉백과 후속 연계를 서술합니다.
넉백과 모션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시각 자료를 첨부하였습니다.
파워 가드를 제외한 모든 가드 기술로 넉백 [대]를 가드하는 경우, 파워 가드로 연계할 수 있습니다.



일반 가드
넉백 [중]부터 파워 가드 전환이 가능합니다.
넉백 [중], [대]의 밀림이 크기 때문에 역가드 사용에 유리합니다. (후술)

넉백 [소]
넉백 [중] - 파워가드 연계 가능
넉백 [대] - 파워가드 연계 가능



카운터 가드
카운터 찌르기가 나가는 넉백 [중]까지는 파워 가드 연계가 불가능합니다.
이때가 가장 취약하므로, 찌르기 직후 가드대시 같은 빠른 가드 기술을 써 줍시다.
넉백 [대]의 밀림이 없기 때문에 큰 공격을 막으면서도 포지션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중요!★
이때 파워가드로 연계하여 몬스터에게 반격을 해 주면 됩니다.

넉백 [소]
넉백 [중] - 파워가드 연계 불가
넉백 [대] - 파워가드 연계 가능



가드 대시
넉백 [중]까지는 모션에 영향이 없고, 선딜이 짧아 랜스의 핵심 스킬 중 하나입니다.
넉백 [대]부터 파워 가드 연계가 가능하지만, 연계 목적으로는 일반 가드나 카운터 가드를 권장합니다. 일반 가드와 밀림 모션이 같으면서, 가드 대시를 할 때 스태미나를 추가로 소모하기 때문입니다.
가드 대시는 만능이 아닙니다. 주의해서 사용하세요.

넉백 [소]
넉백 [중]
넉백 [대] - 파워가드 연계 가능



강화 쏘기 가드
넉백 [중]까지는 모션에 영향이 없고, 카운터 클로, 돌진, 강화 쏘기 등과 연계가 가능한 기술입니다.
넉백 [대]부터 파워가드 연계가 가능하나, 밀림이 큰 편입니다.
가드 대시와 유사하지만, 가드 대시는 일정 시간이 지나면 일반 가드로 전환되는 데 비해서
강화 쏘기 가드는 유지되는 동안 넉백 [중]까지 밀림 없이 안정적으로 막을 수 있습니다.

넉백 [소]
넉백 [중]
넉백 [대] - 파워가드 연계 가능



파워 가드
넉백 연계의 핵심이며 360도 방향전환이 가능하다는 점 때문에 자주 사용하게 될 가드입니다.
하지만 스태미나, 체력 소모가 심하기 때문에 위급한 상황에서는 신중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넉백 [소]
넉백 [중]
넉백 [대]
가드 넉백 실전
카운터 가드를 제외하고 모든 가드가 넉백 [대]일 때 크게 밀려나네요? 그럼 넉백 [대] 공격을 막을 때에는 카운터 > 파워가드 연계만 사용하면 되는 걸까요? 카운터 가드가 이런 상황에서 이상적이기는 하지만, 전투 상황에서는 체력, 스태미나, 몬스터의 종류, 헌터와 몬스터 사이의 거리, 공격 타수, 패턴의 선후 딜레이 등 고려할 요소가 많습니다. 이번 문단에서는 가드 넉백에 어떻게 대처하는지, 가드 넉백을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 알아보겠습니다.



카운터 가드 → 파워 가드
넉백 [대] 공격을 막을 때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연계입니다.
뒤로 밀리지 않으며, 파워 가드 연계가 빨라 후속 공격에 비교적 안정적으로 대비할 수 있습니다.
딜레이가 적다는 장점을 살려 파워 가드를 사용하는 대신 납도하고 재정비를 할 수도 있습니다.
몬스터와 멀면 뛰어들어 찌르기나 돌진, 가까우면 카운터 찌르기를 연계하여 흐름을 이어갑시다.

라잔
알바트리온
밀라보레아스



일반 가드 → 파워 가드
패턴의 선 딜레이가 길고, 범위 판정이며, 단타인 큰 공격을 막을 때 유리합니다.
범위 판정 공격의 경우, 꼭 정면을 바라보며 막지 않아도 가드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일반 가드의 큰 밀림을 활용하여 위험에서 벗어나거나, 몬스터와 가까워질 수 있습니다.
특히 그 중에서도 몬스터를 등지고 가드를 사용하는 경우를 "역가드"라고 합니다.
일반 가드는 넉백 [중]부터 파워가드 연계가 가능하므로 역가드를 사용하기 좋습니다.

안-이슈왈다
역전왕 이베르카나
밀라보레아스



강화 쏘기 가드 (넉백 [중])
중간 세기의 넉백은 가드 대시를 사용하여 대응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몬스터의 패턴에 따라 강화 쏘기 가드를 사용하는 것이 나은 경우도 존재합니다.
특히 빠른 방향 전환이 필요하거나, 긴 시간에 걸쳐 복수의 공격을 막아야 하는 경우에 유효합니다.
직전에 가드 대시 > 방패 치기를 사용해버려서 가드 대시를 사용할 수 없는 경우에도 활용 가능합니다.
다만 원래 자세로 돌아가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고, 유지하는 동안에는 스태미나를 회복하지 못하기 때문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역전왕 네로미에르
알바트리온
밀라보레아스



강화 쏘기 가드 (넉백 [대])
강화 쏘기 가드는 의외로 넉백 [대]를 막을 때에도 활용할 수 있는데,
큰 밀림을 활용하여 일반 가드처럼 역가드를 노릴 수 있습니다.
강화 쏘기는 거의 모든 경우에 사용 가능하고, 시전 중 방향 전환이 자유롭다는 강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즉시 일반가드를 사용할 수 없을 때, 혹은 빠르게 몬스터를 등질 때 응용 가능합니다.

알바트리온
역전왕 이베르카나
밀라보레아스



파워 가드
카운터 가드만큼은 아니지만 밀림이 적은 편이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애용하는 기술입니다.
전방위 가드가 가능하며, 반격도 비교적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가드를 사용할 때에 비해서 자체적으로 가드를 뚫고 들어오는 대미지가 크고, 준비 중에 스태미나를 빠르게 소모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반드시 체력이 많은 상태에서, 오래 유지하지 말고 공격에 맞기 직전에 사용하세요.

맘-타로트
얼음 칼날을 찬 벨리오로스
밀라보레아스
마치며
이 가이드에 올린 시각 자료들은 극히 일부의 예시에 불과하고, 절대적인 정답이 아닙니다. 직접 다양한 몬스터들을 잡고, 다양한 가드들을 사용해보세요. 랜스는 치밀한 사전 설계보다는 순간적인 판단과 순발력에 의존하는 무기입니다. 공격 하나에 가드 하나 일대일로 대응하기보다는 그때그때 사용할 수 있는 카드들을 다양하게 가지고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연습을 통해 다양한 상황에 익숙해져 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