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person found this review helpful
1 person found this review funny
Not Recommended
0.0 hrs last two weeks / 42.3 hrs on record (21.4 hrs at review time)
Posted: 3 Dec, 2020 @ 12:19pm

이 게임에는 문제가 많습니다. Xcom을 기대하셨다면 구매하는걸 좀더 신중하게 생각해보세요. Xcom 시리즈에 발톱에 때에도 따라가기 힘든 퀄리티입니다. 그냥 여기서 언급한것 자체가 죄송할 수준

※ 21시간 플레이 해보며 느낀 "가장큰" 문제 몇가지만 꼽아 보았습니다.

1) 심각한 발번역 - 말 그데로 발번역이라 도저히 무슨 말을 하는건지 알아 먹기가 쉽지 않습니다. 존댓말과 반말을 섞어 대사를 치며 내가 보스인지 지가 보스인지 화가난건지 행복한건지 종잡을수없는 대화가 오갑니다. 당연히 시나리오에서 이야기하고자하는 냉혹한 당시 시대 분위기나 교훈 따위는 이해할수없습니다.

2) 없다시피한 내정 - 그냥 술집과 양조장만 지어대면 내정이 끝납니다. 놀랍게도 정말입니다.

3) 내다버린 전투 - 저렇게 많이 올려놓은 술집과 양조장을 씨드머니로 인해전술(블랙북 용병으로) 해버리면 아무도 당신에게 덤비지를 못합니다. 10:3 전투 쌉가능합니다..

4) 조악하고 조잡한 연출 - 게임에 연출력이 상당히 떨어집니다. 한편에 느와르 영화를 기대하고 게임을 구매하시는거라면 절대 구매하면 안됩니다. 그냥 대부를 한번더 보세요.

5) 대충만든 이벤트 - 맵 곳곳에 이벤트가 준비되어있고 블랙북에서 고용할수있는 용병들에게도 나름 스토리들이 존재하나 발번역으로 인해 몰입이 어렵고 맵 이곳 저곳에 준비해둔 이벤트들은 깡패 때려잡고 상자깡하는게 다입니다. 저 넓은 맵에서 할수있는게 몇개 안됩니다.

이외에 더욱 조악한것들이 많으나 일일이 열거하기가 어려워 피부로 느낀 가장 빡치는것을 5가지를 골라보았다. 이런 느와르물에 턴제 게임을 좋아하신다면 차라리 "오메르타 시티오브 갱스터즈(2013)"을 하시길 권장합니다.
놀랍게도 7년전 게임인데 퀄차이가 크게 않나는다는게 함정...
Was this review helpful? Yes No Funny Awa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