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am Fortress 2

Team Fortress 2

Not enough ratings
MVM 어떻게 플레이 하면 좋을까? (미완)
By Ū󠀠 Đ󠀠
본 가이드는 제가 MVM을 돌리며 경험한 것을 토대로 작성한 매우 주관적인 MVM 클래스 별 장비, 업그레이드, 역할 등을 설명해둔 것 입니다.
부족한점은 많겠지만 그려러니 하고 그냥 봐주시길 바랍니다.

  1. Scout
  2. Soldier
  3. Pyro
  4. Demoman
  5. Heavy
  6. Engineer
  7. Medic
  8. Sniper
  9. Spy

   
Award
Favorite
Favorited
Unfavorite
MVM이란?


'Mann VS Machine' 의 약자로 '복무권' 을 소모하여 투어를 할 수 있는 팀포의 게임형식 ( 훈련 또는 커뮤니티도 있다. )
그렇지만 시작한지 얼마되지 않은 늅분들이나 캐주얼, 커뮤니티만 플레이하시는 분들에게는 익숙하지 않고 어렵게 느껴질 것이다.
그럼 어떻게하면 뉴비분들도 쉽고 효율적으로 ( 욕안먹으면서 ) 복무를 돌릴 수 있을까에 병과 별로 자세히 설명 해주겠다.


Scout ( 스카웃 ) 역할 / 장비 / 업글
스카웃 쓸모없어 보일지 몰라도 MVM에서 없어선 안될 병과이다.


• 역할

스캇이 할일은 우선 '자금' 즉 돈을 모으는 것이다. 늅분들이 가끔 MVM에서 스캇으로 딜러를 하던데 그러면 강퇴당한다. 스캇이 가장 중요히 포커스를 맞춰야하는건 돈 그리고 거대로봇 ( 특히 거대 스카웃 로봇 ), '슬로우' ( 이속 감소, 아군치료 ), '미니크리' 이다.
스캇 같은 경우는 왠만한 고인물이 아닌 이상 추천하지 않는다. 몇 십달러 못먹는 거면 그냥 못하는거지만, 1~4 달러 못먹는거 가지고도 강퇴당할 수 도 있다.
그래도 스캇이 돈만 잘먹어서 되는게 아니라 거대로봇에게 우유를 뿌려 이속 감소, 아군 치료를 해줘야하며, 거대로봇에게 부채로 때려 미니크리도 띄어줘야 한다. 그리고 만약 폭탄이 뚤렸는데 아군이 모른다면 빠르게 달려가서 로봇을 죽여 게임 터지는걸 막아야 한다.
스카웃 같은 경우는 마지막 라운드에 보통 병과를 다른걸로 바꾸는데, 마지막 라운드는 돈을 별로 먹을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그래도 마지막 까지 스캇을 하면 아군들이 더 많은 업그레이드를 찍을 수 있을것이다.


• 장비

– 주무기 :
기본 스캐터컨 / 탄산총


– 보조무기 :
무조건 미치광이 우유


– 근접무기 :
죽음의 부채 (더 좋음) / 샌드맨


추천 하는 조합은 탄산총, 우유, 부채 이다.
우선 탄산총 같은 경우는 데미지를 넣으면 '폭주' 를 하여 최대 점프 횟수가 증가 하므로 돈을 신속하게 먹거나 로봇의 공격을 회피 가능하다.
우유는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로 로봇의 이속 감소, 아군 힐링 을 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장비이다.
부채 또한 중요한데 미니크리를 띄어 거대로봇 같은 경우를 빠르게 처리 할 수 있다. ( 샌드맨을 대체 가능, 부채는 죽을 가능성이 있지만 샌드맨은 에임이 필요하다. )


• 업그레이드

스카웃 같은 경우는 돈을 먹는것, 슬로우가 가장 중요하기에 처음 업그레이드는 나오는 로봇들에 따라 폭발, 탄환 등등의 내성과 우유의 이속 감소 업글, 우유 재사용시간 ( 쿨타임 ) 감소를 찍어준다.
첫 라운드가 끝나면 그때부터는 내성, 우유 쿨탐을 전부 찍어주고 다 찍었다면 이동속도, 점프 높이 증가 또는 주무기 강화 등등을 찍어준다.


Soldier ( 솔져 ) 역할 / 장비 / 업글
솔져는 딜러이지만 지원에 더 특화된 잘하면 정말 좋은 서포터다.


• 역할

솔져 같은 경우는 잡 로봇들 처리, 거대로봇 딜링, 메딕 로봇 처리 ( 데모맨 또는 스파이 없을때 ), 로봇 '경직' ( 스턴 ), '사기 증진' ( 미니크리, 힐링, 방어막 ), 탱크 딜링하면서 사기증진 ( 파이로 없을때 또는 치명타 파이로 아닐때) 들이 있다.
이중 가장 중요한 것이라 하면 당연 사기 증진 인데 아군이 기본 데미지로 로봇을 죽이는것 보다 훨씬 빠르게 죽일 수 있기 때문이고 ( 대부분의 로봇들을 로켓 2방에 ㅆㄱㄴ ) 이 때문에 거대로봇이 나올때 미니크리를 띄어서 빨리 잡거나 힐링 또는 방어막으로 아군을 살릴 수 도 있다.
그리고 탱크를 딜 할때도 파이로가 없다면 미니크리를 띄우면서 데모와 함께 탱크를 딜링하고, 파이로가 플로지스톤을 끼고 있지 얂을 경우 즉, 치명타 파이로가 아닐경우에는 옆에서 미니크리 띄어주면서 빠르게 딜링 해줘야 한다.
그리고 솔져는 업그레이드를 통해 로봇한테 경직을 먹일 수 있는데 이것으로 거대 스카웃 로봇 또는 게임이 터지기 직전에 막을 수 있다.


• 장비

– 주무기 :
기본 로켓 발사기 / 블랙박스 / 거지의 바주카


– 보조무기 :
사기 증진 깃발 / 전복자 / 부대 지원


– 근접무기 :
탈출 계획 / 징계(이) 조치


추천하는 조합은 로켓 발사기, 사기 증진 깃발, 탈출 계획 이다.
거지의 바주카는 증진 게이지를 빠르게 모을 수 있어서 좋지만,
역시 "Simple is best" 라고 기본 로켓이 무난해서 좋은것 같다.
보조무기는 전복자, 부대 지원도 좋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사기 증진 깃발을 원하고 할 것 이다.
근접은 제발 피없을때 로봇 죽이겠다고 등가 교환기 들고 나대다가 죽어서 아군에게 피해 주지말고 탈출 계획으로 빠르게 튀어서 체력 회복 후에 빠르게 전장에서 아군 서포트 해주자.


• 업그레이드

솔져는 로켓 발사기 장전 속도, 로켓 발사 속도, 로켓 특화만 찍어도 충분히 강력하기 때문에 앞에 3개 위주로 찍은 후에는
사기 증진 지속시간 증가 또는 로켓 발사기 장탄수, 탄약수 증가 또는 데미지 증가 위주로 찍으면 된다.


Pyro ( 파이로 ) 역할 / 장비 / 업글
MVM에서 파이로는 닥치고 W + M1 / 가스 패서 이다. ( 에어 블래스트도 써야하긴 한다. )


• 역할

사람들이 MVM에서 파이로를 쓸때에는 3가지 상황으로 나뉜다.
1) 탱크가 나올때,
2) 라운드가 위험하여 '에어 블래스트' ( 넉백 ) 이 꼭 필요할때,
3) 데모맨이나 솔져가 없을때 ( '가스 패서' )

당연히 보통은 1번 일때 많이 쓰지만 파이로만 쓰는 사람도 꽤 있다. ( 정글 업뎃으로 가스 패서 나오면서 그냥 고정 클래스 됨 )

파이로의 역할은 간단하다.
1번일 경우는 탱크가 나올때까지 로봇들 딜링하다가 탱크가 나오는 동시에 탱크에만 집중하여 딜링 해야만 한다. ( 파이로가 탱크한테 딜이 젤 잘들어감 ) 2번일 경우는 로봇들 딜링하다가 게임 터지기 직전에 폭탄을 든 로봇들을 넉백시켜서 게임 오버를 막아내면 된다.
3번에 경우는 가스 패서들어야 하는데 가장 빠르고 쉽게 잡 로봇들을 한번에 죽일 수 있다.
보통 1번이든 2번이든 3번이든 전부 가스 패서 드는게 정상이다. ( 안들면 강퇴지 뭐 )


• 장비

– 주무기 :
기본 화염 방사기 / 플로지스톤 활성화 장치


– 보조무기 :
무조건 가스 패서


– 근접무기 :
전원 잭


추천 하는 조합은 플로지 / 화염 방사기, 가스패서, 전원 잭 이다.
주무기는 탱크가 나올때는 플로지가 좋고, 안나올때에는 안정적인 기본 화염방사기로 센트리 버스터 넉백 해주거나 게임 터지기 전에 넉백 해줄 수 있다.
보조무기로는 가스패서를 무조건 들어야한다. 파이로는 보조무기가 항상 애매해서 들만한게 없었지만 가스 패서가 나오면서 주무기보다 보조무기를 더 많이 쓰게되었다. 가스 패서 하나로 왠만한 잡 로봇들은 몇개든지 소☆각 시킬 수 있으시 꼭 들자. ( 없으면 파이로 하지마 )
근접은 이속을 올려주는 전원 잭 이 유용하다.


• 업그레이드

파이로는 위에서도 말했듯 가스 패서가 모든걸 다 하기 때문에 우선 가스 패서의 '불 붙으면 폭발' 이라는 업글을 꼭 찍어야만 한다.
이게 없으면 가스 패서를 뿌려도 로봇들이 불만 붙지 터쳐서 단숨에 없앨 수 가 없다.

그리고 가스 패서는 딜링에 따라서도 쿨타임이 줄어들기 때문에 주무기 탄약 증가를 찍거나 가스 패서 쿨타임 감소를 찍어준다.
다 찍은 후에는 주무기 데미지 라던가 파이로는 근접하여 공격하는 병과이기 때문에 내성을 찍어주는 것 또한 나쁘지 않다.



Demoman ( 데모맨 ) 역할 / 장비 / 업글
데모맨은 헤비와 맞먹을 정도의 중요한 딜러이다. ( 그렇다고 헤비보다 조은건 아님 )
( 너무 오래걸려서 여기부턴 텍스트 효과도 안넣고 간단간단하게 설명하겠다 )

• 역할

데모맨의 역할은 잡로봇들 파괴, 메딕봇 파괴, 거대봇 딜링, 탱크 딜링 ( 파이로 없을때 ) 들이 있다.
위에 것들만 잘하면 칭찬 받겠지만 가끔 늅들은 데모나이트를 한다. ( 바로 강퇴당하니 하지말자 )
그리고 가끔 하이브리드 데모 ( 유탄에 데모나이트 합친거 ) 를 하기도 하는데 그러다가 강퇴당한다.
( 물론 크리유탄 데미지가 좀 쩔긴하는데 하이브리드는 메딕을 잘 못짜르니 하지말자 )

그리고 라운드 시작전에 메딕이 크리츠크리크를 들고 있으면 우버를 꼭 달라고 하자 메딕이 우버를 주면 바로 적진 앞에다가 점착을 모두 설치해라 크리점착이 모든 로봇을 녹여줄거다. ( 보통은 말 안해도 기다리면 알아서 우버 주러 온다 )

마지막으로 대게 중요한건데 거대로봇에 빨대 꽂는 무적우버 메딕 봇이 나오는 라운드면 점착을 깔아두고 거대로봇 나오고 나서 메딕이 나올때 터뜨리면 메딕 봇들이 싹다 처리되서 아군이 거대로봇을 잡기 쉬워진다.
( 이때 아군들한테 거대로봇 공격하지 말라고 미리 말해둬야 된다, MVM을 좀 돌려본 고인물이라면 말하기도 전에 눈치를 챌테지만, 말 안할시 거대로봇 나오자 마자 늅들이 미친듯이 총을 갈기기에 메딕 봇들이 우버를 바로 켜버려서 메딕을 못짜른다 )
거대 메딕 봇이면 크리 점착을 미리 설치 해두자.


• 장비

– 주무기 :
무쇠 폭탄 발사기 / 기본 유탄 발사기


– 보조무기 :
스코틀랜드식 저항운동 / 기본 점착 폭탄 발사기 ( 제발 방패 들지마 )


– 근접무기 :
그냥 술병들어 ( 아이랜더 들어서 모가지로 체력 이속 올리는것도 좋긴한데 체력 -25 리스크가 너무 크기 때문에 비추 )


장비는 무쇠 폭탄, 스코틀랜드식, 술병 이 베스트라고 생각한다.
기본 유탄은 쏘면 탄이 너무 튀어서고 굴러서 탄이 적게 튀는 무쇠가 맞추기 편하다고 생각하고
점착은 솔직히 방패만 아니면 다 좋은데 스코틀랜드식이 장탄수는 그대로지만 기본적으로 점착을 14개까지 설치 가능하며 발사속도가 +25% 에다가 탄약수도 +50% 라서 대게 유용하다.
근접은 아무거나 들어도 상관없지만 술병이 제일 무난하고 반맹인으로 오버힐을 채우는것도 나쁘지 않지만 반맹인 든 로봇에게 썰릴 수 있으니 몸 좀 사리면서 하자. ( 제발 데모나이트 좀 하지마 )


• 업그레이드
업글은 처음엔 점착 위주로 찍어주는게 좋다. 가장 중요한게 점착 재장전 속도 그리고 발사속도 이다. 이둘을 먼저 업글하고 나중에 장탄수, 탄창수, 데미지를 업글하고 라운드가 위험하면 재장전, 발사속도 찍고 바로 폭발, 탄환등등 내성들을 찍어주자. 점착, 내성 업글을 다했다면 유탄 업글을 해서 점착 탄창이 없을때를 대비하자.
( 유탄이 참 좋은게 탄창, 탄약, 발사속도, 재장전 찍고 크리수통 들고 거대로봇한테 덤비면 500이라는 뎀지가 수없이 들어가 로봇이 녹는걸 볼 수 있다 )



1 Comments
코론토 25 Nov, 2020 @ 9:16am 
굿